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의 SOC관리방법
C06
SOC management method of hydrogen fuel cell hybrid railway vehicle
한줄 기술 요약
수소는 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높아서 한 번 충전으로 장시간 운항을 지속 가능이며, 환경적관점에서도 무공해 연료라는 긍정적인 부분이 존재하여 유망한 미래 동력 기술로 떠오르고 있음.
수소의 독특한 연소특성인 넓은 가연한계 및 작은 점화에너지를 이용하고자 수소기관개발에 착수하여 유용성을 입증하였고, 수소경제로 인도하는 교두보의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
개발배경 및 해결과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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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조그림 1과 같이 역간 철도차량이 운행되었을 경우 A역에서 출발할 때 이차전지의 잔존하는 에너지보다 B역에서 출발 직전의 잔존에너지보다 작다면, 이는 계속해서 이차전지의 에너지가 감소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, 결국 2차전지의 에너지가 고갈되어 철도차량이 최대 출력을 낼 수 없게 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음.
기술의 우수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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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발명을 적용하여 이차전지의 충전상태를 철도차량이 최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관리유지하면, 철도차량의 운행지연을 방지할 수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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